[미국에서의 육아] 두상 교정 (사두증, 단두증)-Cranial Technologies

한국에서는 아이 머리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주고 싶어서 두상 교정 헬멧을 착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상 교정은 사두증 혹은 단두증을 위한 교정 방법입니다. 아이의 사두증 혹은 단두증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에게 꼭 상담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의 육아 - 두상 교정 (Cranial Technologies) 입니다.


두상 교정 이란?

– 두상 교정은 머리와 얼굴의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 방법입니다. 비대칭은 태아기부터 성장 과정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비대칭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비대칭에는 사두증과 단두증이 있습니다.

– 사두증은 아이의 머리 뼈가 비대칭이며, 하나 이상의 납작한 부위가 있는 경우을 말합니다.

– 반면 단두증은 아기의 머리 뼈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정면에서 보면 머리가 넓고, 옆에서 보면 짧은 형태로 보입니다. 납작한 뒷통수가 특징일 수 있습니다.


사두증, 단두증의 원인 및 예방


선천적 원인 : 사두증 혹은 단두증은 유전적 변이 혹은 유전적 결함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이 없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 임신 중에 아기가 자궁 내에 있을 때의 자세 혹은 자궁의 공간 등이 아이의 머리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선청성 사경을 갖고 태어난 아이의 경우에는 아이가 한쪽 방향을 선호하게 되기 때문에 사두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미숙아의 경우 두개골이 얇아 사두증 발생이 높을 수 있습니다.


후천적 원인 : 후천적 원인은 잘못된 습관 혹은 같은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국의 소아과 학회에서는 옆드려 자는 것이 유아의 돌연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머리를 납작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모의 편의를 위해 아이를 카시트나 바운스 시트 등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면 아이의 머리가 납작해 질 수 있습니다.


예방

  • 터미타임 : 모든 영아에게 매우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인 터미타임은, 아이가 배를 깔고 시간을 보내기 대문에 똑바로 누워 보내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목과 몸의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세 바꿔주기 : 아이가 특정한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이가 동작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또한 아이가 한쪽 방향을 보고 잠을 잔다면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가며 잠을 재워 줍니다.


두상 교정을 위한 시기 및 치료법

자세 바꾸기 기법으로 아이의 머리 모양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두상 교정 헬멧을 통한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사두증은 생후 18개월 까지 치료 가능하지만 이상적인 치료 기간은 생후 4~6개월 입니다.
  • 최적의 결과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 중증 사두증은 저절로 나아질 수 없기 때문에 의사의 상담 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미국에서의 두상 교정 (Cranial Technologies)


<두상 교정 결정하기 까지>

– 2개월 정기 검진에서는 아직 신생아기이도 하고 두상이 발달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도 좀 더 지켜 보자고만 했습니다.

– 사경이 사두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목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며 사두증이 회복 되는지를 4개월 체크업 까지 지켜보았습니다.

– 아이의 사두증 혹은 단두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의심이 된다면, 4개월 정기 검진 때 의사가 부모에게 Cranial Technologies에 가서 상담을 받아 보길 권합니다.

– 두상 교정은 4~6개월이 이상적인 치료 시기인데, 빨리 시작 할 수록 교정 헬맷을 착용하는 시기가 단축됩니다.

– 저희의 경우, 4개월은 너무 아이에게 혹독한 것 같아 6개월 까지 목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며 잠 잘 때 머리 방향 등을 바꿔주며 지켜 보았지만 결국 6개월에 상담을 받으러 갔습니다.


<Cranial Technologies에서 상담 및 치료>

– Cranial Technologies에 가면 아이의 두상 전체를 모든 방향에서 볼 수 있도록 촬영을 한 후, 정확한 수치로 아이의 사두증 혹은 단두증을 판단해 주고, 필요에 따라 두상 교정 헬멧을 권합니다.

– 헬멧은 아이의 두상에 맞게 제작을 하기 때문에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 6개월에 교정 헬멧을 착용해서 14~16주 정도 착용을 했습니다. 4개월에 시작했다면 착용기간은 좀 더 단축되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두상 교정 헬멧은 씻을 때를 제외한 모든 시간 (23시간) 동안 착용을 해야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샤워를 할 때 잠깐 벗겨 주었습니다.

– 1~2 주에 한 번씩 방문하여 아이의 두상을 체크하고, 헬멧을 깎아 (헬멧 안이 스트리폼 같은 제질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두상이 헬멧의 모양으로 자라게 유도 합니다. (머리가 들어간 부분은 헬멧에 공간이 있고 계속 두상이 자랄 수 있게 하고, 튀어 나온 부분은 더 이상 자리지 못하게 헬멧이 고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14~16주 동안의 착용이 끝이 나면, 처음 아이의 두상을 촬영 했을 때와 같은 촬영을 하여 교정 전과 후를 정확한 수치로 비교하여 줍니다.

(참고로 빠른 경우 2주 착용 부터 변화가 보이고, 10주 이상 경과하는 눈으로도 개선 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비용>

– 미국에서도 아이의 두상을 이쁘게 해 주기 위해 두상 교정 헬멧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직접 상담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단순 미용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소아과 의사의 소견서를 제출하니 다행이 보험 적용이 되었고, 전체 비용은 헬멧 포함 $500 정도였습니다.

– 참고로 보험 적용이 안 되었다면 $2000~2500의 비용을 납부 했어야 했습니다.


마무리

– 아이의 사두증의 의심되면 최대한 빨리 소아과 의사와 이야기 한 후 Cranial Technologies에 가서 상담 받아 보길 추천 드립니다.

– 아이는 생각보다 헬멧 착용에 잘 적응해 주기 때문에 좀 더 빠른 시기에 시작해서 착용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여름에는 아이가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두상교정을 고민하시는 부모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